재밌고 어려운 IT를 이해해보자~!
Section 04. 제어문 - 1 본문
01. 제어문
일반적으로 프로그램에 포함된 실행문은 순차적으로 수행된다. 하지만 특별한 상황의 경우 반복하거나, 조건적으로 실행해야 할 때가 있다. 그럴때 제어문을 사용해서 실행 순서를 변경할 수 있다.
제어문으로는 조건문, 반복문, 분기문이 존재한다.
02. 조건문
조건식에 따라서 프로그램의 흐름을 제어할 수 있는 문법. 조건식의 true, false 라는 boolean 결과에 따라 어떤 구문을 실행할 지 결정한다.
if문과 switch문이 존재하며 조건이 적으면 if, 많으면 switch 문을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.
03. if문
if (조건식) {
코드;
...
}
//코드가 한줄이라면 중괄호 생략 가능
if (조건식)
코드;
if (조건식) 코드;
04. if - else 문
if (조건식) {
코드; //조건식이 true면 실행
...
}
else {
코드; //조건식이 false 면 실행
...
}
05. if - else if 문
if (조건식1) {
코드; //조건식1이 true면 실행
...
}
else if (조건식2) {
코드; //조건식1이 false 고 조건식2가 true면 실행
...
} else {
코드; //조건식이 모두 false 면 실행
...
}
if - else if 문을 사용할때는 순서를 잘 생각해야한다.
06. switch 문
switch(변수) {
case 값1 : //변수가 값1과 같을 때 코드실행
코드;
...
break; //코드가 끝나면 switch문 탈출
case 값2 : //변수가 값2과 같을 때 코드실행
코드;
...
break;
default : //모든 케이스를 만족하지 않을 때 코드실행
코드;
//break;가 없을 경우 다음케이스의 코드도 실행한다.
'JAVA Book Study' 카테고리의 다른 글
Section 06. 배열 (0) | 2023.12.17 |
---|---|
Section 05. 제어문 - 2 (0) | 2023.12.17 |
Section 03. 연산자 (2) | 2023.12.17 |
Section 02. 변수와 자료형 (0) | 2023.12.17 |
Section 01. 자바 프로그래밍의 기본 (0) | 2023.12.12 |
Comments